컴퓨터 관련 글

라데온 HD4850 으로 돌린 고전게임들, 1996~2003년(DOS 게임 제외)

Bret Hanson 2012. 12. 29. 16:17

 

(1997) Motoracer

└ 윈도 7 64비트에서 게임 디렉토리에 cmd를 만들어서 data\Bitdepth 16 game -D3D -CorrectRatioTextures -alpha -ZBuffer -nodither -TextureVideoMem268435456 data\Bitdepth 32로 해야함(-alpha를 비활성화시 프레임이 끊기게 됨)

(1998) Motoracer 2

└ 윈도 7 64비트에서 moto.exe 바로가기에 -d3d -KeepAvailableVram1073741824를 활성화해줘야 함

(1999) Omikron - The Nomad Soul

└ 깍두기가 얼룩지면서 화면이 지워지는 현상이 생김(Omikron-AtiFixLoader.exe를 깔아야 하지만 2D부분(에너지 게이지, 로드에서 그림이 나오는 부분 등)에서 끊기는 현상이 생김), gog 버전(패치 2.0.1.8)으로 돌린 결과 아무런 문제없이 돌아감

(1998) Forsaken

(1999) Sports Car GT

└ 깍두기가 얼룩지면서 화면이 지워지는 현상이 생김, Glide 에뮬로 돌려야함(nGlide 기준)

(1998) Viper Racing

(1997) Frogger

(2000) Mobil 1 Rally Championship

└ 사운드 문제로 호환성 모드를 Windows 98 로 했지만 특정 코스(Tyrones Ditches)에서 중간에 튕김

(1997) Wipeout XL

(1998) Shogo - Mobile Armor Division

(2000) Dark Reign 2

(1999) Warzone 2100

(1999) Mechwarrior 3

└ 깍두기가 얼룩지면서 화면이 지워지는 현상이 생김

(1998) Monster Truck Madness 2

└ 깍두기가 얼룩지면서 화면이 지워지는 현상이 생김, Glide 에뮬로 돌려야 함(nGlide 기준)

(1997) Daytona USA Deluxe

(1999) Prince of Persia 3D

(2000) Colin McRae Rally 2.0

(2002) Colin McRae Rally 03

(2003) Colin McRae Rally 04

(1999) Homeworld

└ OpenGL 모드로의 실행이 불가능함(쥐포도 역시 그런 증상이 생김)

(2000) American McGee's Alice

└ 2D 부분에 검은줄이 존재함, 라뎅이 아닌 GPU 및 VMWare에서는 그런 증상이 없음

(2000) Adventure Pinball

└ pb.ini 에서 'FullscreenColorBits=32' 로 설정하면 폴리곤 일부에 깨짐 현상이 없어짐

(1997) Tomb Raider 2

(1998) Tomb Raider 3

(1999) Tomb Raider - The Last Revelation

(2000) Tomb Raider - Chronicles

(2000) Metal Gear Solid

└ 실행파일 패치를 깔고나니 정상적으로 실행이 가능해졌음

(2001) Harry Potter and the Philosopher's Stone

(2002) 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

(2000) Starship Troopers - Terran Ascendancy

(1998) Final Fantasy 7

└ 1.02 패치를 깔고, True Motion 코덱을 깔고, 호환성 모드를 Windows 98 로 했음

(1999) Final Fantasy 8

└ FF8 Launcher 로 돌렸음(고해상도 세팅으로 가능해짐)

(1999) Tarzan

└ 메뉴화면이 줄이가는 현상이 생겨서 Glide 에뮬로 돌려야 함(nGlide 기준)

(1996) Pandemonium

└ 소프트웨어 렌더링에서 프레임이 이상하게 나와서 Glide 에뮬로 돌렸음(nGlide 기준), GOG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Glide 에뮬이 내장되어 있어서 그냥 실행하면 됨

(1997) Pandemonium 2

└ Glide 에뮬로 돌렸음(nGlide 기준), GOG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Glide 에뮬이 내장되어 있어서 그냥 실행하면 됨

(1999) Earhworm Jim 3D

(1998) House of the Dead

(1999) Dungeon Keeper 2

└ 오너지널 버전에서 깍두기 현상이 생기면서 검은 화면으로 나옴(Software Rendering 으로 해야 실행이 가능, 9600GT 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생김), gog의 2.0.0.32 버전으로 하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옴

(2001) Clive Barker's Undying

(1997) Turok

(1998) Turok 2

(1998) Blood 2

└ 1.01 패치를 해줘야 함

(1999) Requiem - Avenging Angel

└ 비스타부터는 Smacker 동영상에서 충돌을 일으켜서 실행이 안됨

(2000) Crimson Skies

└ 깍두기 현상이 생기고 글자부분에서 깨져나옴(Sofetware Rendering 으로 해야 실행이 가능), 그런데 글자자 깨진이유는 아마도 Power of 2 Textures 가 지원이 안된걸로 추정됨

(1998) Carmageddon 2

└ XP 패치를 깔아줘야함(글라이드 에뮬에서 호환성 모드 설정에 Windows 98로 하면 소리가 나옴)

(1997) Starwars Jedi Knight - Dark Forces 2

└ 깍두기 현상이 생기면서 화면이 지워짐, Viewport 3 Clear 2 hack을 쓴 ddraw.dll 패치를 깔아야 함

(1998) Grim Fandango

└ 호환성 모드를 Windows 98 로 해야함(안그러면 사운드에서 충돌이 생김)

(1999) Lego Racers

(2000) Lemmings Revolution

└ 비스타부터는 화면 일부에 검은 상자가 발생함

(1999) Bugs Bunny - Lost in Times

(1998) Need for Speed - Hot Pursuit

(2002) Need for Speed - Hot Pursuit 2

(2003) Need for Speed - Underground

(2000) Escape from Monkey Island

(2000) Return to Castle Wolfenstien

(1998) Starwars Episode 1 Racer

└ 게임하는 도중에 하얀화면이 나오며 그림자만 나옴

(2001) Simcity 3000 Korea(Unlimited)

(2003) Simcity 4

(1999) Rayman 2

└ 프레임이 풀인데 반토막을 내는 현상이 생김

(2003) Rayman 3

└ 프레임이 풀인데 반토막을 내는 현상이 생기며 Space Bar 를 누늘때마다 텍스쳐 일부가 약간 깨져나옴(라뎅 9550 및 4850, 쥐포 6600GT 및 9600GT 에서도 문제가 발생함)

(2003) Beyond Good & Evil

└ 텍스쳐 플리커링 현상이 생기는데, 'Hardware Vertex Processing', 'W-Buffer', 'Multi Vertex Systen'을 꺼야함

(1999) Legacy of Kain - Soul Reaver

(2001) Legacy of Kain - Soul Reaver 2

└ 코어 하나를 비활성화 해야 프리징 현상이 안생김(대신 동영상에서는 버벅됨), 최신 게임의 binkw32.dll을 바꾸고 호환성 모드를 Windows 98로 하면 동영상에서 버벅임 없이 재생됨

(2002) Blood Omen 2

└ 코어 하나를 비활성화 해야 프리징 현상이 안생김(대신 동영상에서는 버벅됨), 최신 게임의 binkw32.dll을 바꾸고 호환성 모드를 Windows 98로 하면 동영상에서 버벅임 없이 재생됨

(1999) Toy Story 2

└ 윈도 7 64비트에서 램 2GB 초과가 되면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생김

(1997) Nightmare Creatures

 

 

※ 요즘에 나온 최신카드의 Geforce 8xxx, Radeon 2xxx 계열부터는 Dithering 이 지원이 안되며 2D 회로가 없음, 16bit Z-buffer 및 8bit Palettized Texture 등 지원이 안됨

 

※ 일부 게임에서 깍두기가 얼룩지면서 화면이 지워지는 현상이 생김(외국 포럼에서 쓴 글을 본적은 있었음), 원인은 아마도IDirectDrawSurface::Blt(DDBLT_DEPTHFILL) 에서 문제로 추정됨, 그런데 포럼의 리플중에 맥워리어 3는 라뎅 2400에서 문제 없이 돌아가는걸 봐선 개인적 예상이지만 아마도 Z/Stencil Unit과 Rasterizer와 일치가 되어서 그런걸로 추정됨

 

※ DOS 게임을 제외하는 이유가 NT 계열에 16비트 하위 호환을 뺐기 때문에 생긴 결과로 인해 제외되었음(DOSBox로 사용하기로 권장함)

 

※ 윈도우 7에서 8비트 컬러를 쓰는 게임을 실행하면 색상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함(작업관리자에서 반드시 explorer.exe를 종료하고 실행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