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hering 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Dithering 이란 16 비트 컬러에서 부족한 색상을 천연색 처럼 표현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Dithering 은 16 비트 컬러에서 제일 중요한 기능이였죠. 16 비트 컬러를 쓰는 게임을 돌려보시면 알겠지만 폴리곤 부분에 점들(일종의 하프톤 효과임)이 보입니다. 왜 점들이 보이냐 하면 바로 Dithering 이 활성화 해서 그렇습니다. Dithering 은 오래전부터 지원된 기능 중에 하나지만, 90 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16 비트 컬러를 쓰는 게임이 많았지만 2000 년도 이후에는 대부분 게임들은 32 비트 컬러가 표준으로 자리가 잡았는데 16 비트 컬러는 구시대 유물이라서 그런지 더 이상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물론 2000 년대 나온 게임들 중에 GTA 시리즈 등은 16bit 컬러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음)
실제로 제가 각 피방에서 돌려본 라뎅 4850 과 쥐포 GTX260 으로 16 비트 게임을 돌려봤는데 점들이 안보이며 Posterize 화된 화질로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최신 GPU 에서 Dithering 지원이 끊어져서 비활성화가 된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봤을 때 Dithering 이 지원이 안된건 라뎅 HD2xxx 부터 및 쥐포 8xxx 부터가 아닐까 합니다.
어느 외국 사이트 포럼에 가봤는데, 최신 카드에 Dithering 이 지원이 안된다는 댓글을 본적 있었습니다. Nvidia 포럼에 가도 Theif 2 란 게임에서 8800GTX 의 Dithering 지원 문제 때문인지 Posterize 화된 저질스러운 화질로 나왔는데, 'ddfix' 란 패치가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건 http://forums.nvidia.com/index.php?showtopic=35500 입니다.
Dithering 의 지원 여부는 밑의 스샷을 보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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